학생회
home
학생회 소개
home
🏫

새내기 대학

목차

1. 새내기 대학이란?

개강 전 1월 초의 과 행사 등에 자주 참여하지 못했던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을 아우르면서 새내기들이 서울대학교에 보다 익숙해지고 동기들과 친해질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친목 행사.

2. 새내기 대학의 모습

새내기 대학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새내기 대학은 주로 언제 하나요?
새내기 대학에서는 무엇이 필요하나요?

3. 새내기 대학 일정

Search
일정 정리표
이름
일정
장소
상세보기
2018/02/27 → 2018/02/28
서울대학교 캠퍼스 샤로수길 음식점과 차이나당
첫째 날) - 명랑운동회 오후 2시 집합 후 명랑운동회 시작 장소 : 신체육관 [1:45~2:20] : 그리팅 및 관악타임 팀 물품 배부, 팀이름 팀구호 정하기 및 발표 [2:20~2:35] : 프로그램 안내 (mc), 가라사대 게임 [2:45~2:55] : 2인 3각 릴레이 [3:00~3:40] : 짝피구 [~ 3:50] : 쉬는 시간 [4:00~5:25] : 사교댄스 [~ 5:35] : 꼬리잡기 [5:40] : 마무리 및 나가기 [6:20] : 서울대입구역 도착 [7:10~9:00] : 맛집찾기 행사 진행 -첫날 공식적 행사 종료 선언- 둘째 날) [2:00~5:30] : 실내 교실에 조별로 집합 후 프로그램 시작 - 과자집 짓기 프로그램 [6:10] : 차이나당 집합 후 대관 5시간 동안 저녁과 1차 술자리 해결. 대관 시간이 끝나면 공식적 행사 진행 종료 후 2차 뒷풀이 등의 비공식적 행사 진행 (둘째 날 저녁은 모든 새내기대학 참여인원이 모여 다 같이 즐거운 분위기 아래 놀 수 있는 장소를 갖고자 함.) *모든 시간은 오후임.
2019/02/27 → 2019/02/28
서울대학교 체육관 서울대학교 캠퍼스 샤로수길 맛집 탐방 음식점 차이나당
첫째 날) 1. 조별로 따로 소규모로 모여서 새내기 대학 시작. 이후 체육관에서 전체 합침으로써 조별 단합 도모. 조별로 학식을 점심으로 먹고 체육관으로 모일 예정. 1) 학관 식당, 농대 식당, 300 식당, 공간, 220 식당, 사범대 식당, 감골 식당, 예술계 식당 등 약 8개의 서울대학교 학식 제공 식당에서 8개 조가 각각 배정받은 식당으로 이동. 점심 해결 후 체육관으로 소집 2) 8개 학식 제공 식당 후보지에 대해 사전에 멘토들을 배정한 후 멘토 재량으로 인솔할 계획 3) 1시 50분~2시에 체육관으로 모이는 것을 원칙으로 함. 만약 너무 가까운 식당에 배정 받은 조의 경우 적당한 시간을 학교 소개에 분배하기로 함. (ex 220 식당이 너무 가깝다면 자하연을 구경하고 체육관으로 오는 등.) 2. 체육관 [1:30~2:00] : 준비물 세팅 [2:00~2:15] : 조별 구호, 동작 정하기, 구호 발표 [2:15~3:15] : 동작 제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3:15~3:30] : 휴식 시간 [3:30~5:00] : 피구 [5:00~5:15] : 휴식 시간 [5:15~5:40] : 사교 댄스 [5:40~6:00] : 꼬리 잡기 [6:00~] : 맛집 탐방 둘째 날) [2:30~6:10] : 포켓몬 고 IN 서울대 [6:15~7:00] : 포켓몬 고 버들골에서 종료, 포켓몬 고 순위 발표 [7:00~12:00] : 차이나당 행사 및 뒤풀이 진행
비대면(Zoom)
COUNT4

4. 새내기 대학 집행부 기획 정리 및 Tip

Search
이름
태그
세부 내용
준비물
2018
첫째날
과자를 포함한 준비물을 가지고 주어지는 임의의 서울대학교 건물 사진(프린트한 것)을 보고 해당 건물을 따라 지음. 후에 우드락에 해당 과자집을 올려놓아 들고 다니면서 해당 건물을 찾음 (건물 사진 프린트한 것은 회수함). 돌아다니는 도중 주변 사람들에게 건물에 대해 물어볼 수 있음. 그 순서는 다음과 같음. 1. 과자집을 보여주고 이 과자집과 닮은 건물이 있는지 물어봄. 2. 모르겠다면 건물의 형태를 말로 표현해서 물어봄(절대 사진을 보여줘선 안 됨.) 건물을 찾으면 해당 건물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과자집을 먹음. 조마다 건물을 찾는 시간이 다를 것이라 생각해 늦게 찾게 될 것 같으면 거리에 따라 프로그램 종료 N분 전에 멘토가 길을 알려줌. 빨리 찾는 조는 주변 카페 같은 꿀장소를 멘토가 소개하는 방향으로 나아감.(Ex. 사범대 파스쿠치, 법대 법대이야기, 사범대 더 랩 등)
과자, 물약통, 잡화꿀, 딸기잼, 초코펜
2019
첫째날
1) 새대 준비 인원(ex. 문기국원)이 술래로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고, 술래 뒤에 서 있는 4명의 멘토가(이때 4명의 멘토는 각 라운드 게임에 참가하는 조들의 멘토 2명 중 한 명이 하는 것으로 한다.) 앞에서 번갈아 가며 자세를 제시(이때 동작에는 앞서 정했던 조별 동작도 포함하도록 할 것), 제시한 자세를 유지하며 술래를 터치하러 오는 게임 진행 방식. 2) 8조를 4조, 4조로 분할하여 라운드 별 게임 진행, 이후 각 라운드를 거치며 승리한 top4의 조가 마지막 라운드를 구성. 각 라운드 별로 가장 많은 인원이 살아남은 1,2등 조가 승리함. 3) 이때 술래와 조금 거리를 두고 뒤에 서 있는 멘토 4명이 동작을 번갈아 제시하는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의 특성상 뒤에서 술래를 터치하러 나오지 않는 사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술래를 향해 서서히 오는 탈락 선을 설정해 둠. 술래가 터치되는 순간 동작을 제시하던 멘토 4명이 잡으러 뛰어나감. (4명의 멘토---술래-------새내기들-----탈락선의 구조) (새대 준비 인원 3명, 멘토 4명 필요)
밧줄(보유 중), 청테이프(구매해야 함) 2개에 4,000원-학생회비로 결제, 콘(대여 예정)
2019
첫째날
조 구분 없이 섞여서 앞에서 예시로 보여주는 댄스를 반복하며 낯선 동기, 선배들과 인사하는 장을 마련함. (새대 준비 인원 2명이 춤을 보여주고 시작, 1명은 메인 mc처럼 존재) (새대 준비 인원 3명 필요)
블루투스 스피커(대여 예정)
2019
둘째날
“포켓몬 고” 형식으로 ex 인문대 경영대 자연대 등 멘토 활동 지역을 공지한 후 각자 멘토 찾아가기. -> 고려 사항: 관제탑 역할 중요, 중요 건물 내부에 들어가게 하면 안됨(공부하는 학생들 방해될 수 있음.) -> 포켓몬 고처럼 멘토 n명 잡았을 때 차이나당에서 차등 보상 제공.(차등적인 술로 보상 제공) 1) 멘토들 전원이 포켓몬으로 변신, 각 포켓몬에 대한 정보를 담은 도감에 해당 포켓몬 활동 지역과 포켓몬 스티커를 얻을 수 있는 미션을 공지. (2시 30~4시) 2) 4시~4시 20분까지 게임 스탑, 휴식, 문화관에서 4시에 모여서 현재 진행 상황 공지해줄 것. 3) 4시 20분~5시 50분 게임 다시 재개. 4) 5시 50~6시에 모든 포켓몬들이 “이상 행동”을 시작했음을 공지. 여기서 “이상 행동”이란 해당 정해진 포켓몬이 도감 속 제 위치에만 서 있는 것이 아니라 “버들골”로 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버들골은 사진으로만 보여줄 것이며, 버들골로 향하는 포켓몬들을 “포획”하면 점수를 스티커 획득에 비해 크게 부여할 것. 포획한 포켓몬은 사진 속 장소인 버들골로 데려와야 함을 공지. (앞선 2시 30~5시 50분에서 스티커를 받았던 포켓몬도 포획할 수 있음.)
-포켓몬 도감 형성(조별 2개씩 도감 제공)-10,000원 예상-학생회비로 결제 -버들골에 설치할 메인 컨트롤 타워 설치 필요 -멘토용 16개의 머리띠(대여 예정)
COUNT4
Search
이름
Tip
최소 요금 200만 원만 넘으면 5시간 동안 대관 가능 (다른 손님들 안 받아줌) 즐거운 분위기로 열심히 저녁 및 1차 뒷풀이를 한 번에 즐길 수 있음. - 200만 원을 넘지 못한다면 그 차액만큼 돈을 지불해 200만 원을 채워야함. 2월 중순 쯤에 가서 예약확정을 받으면 됨. 차이나당을 통째로 대관해 오직 자전 새내기대학 인원만이 차이나당에 존재하였음. 처음 1시간 정도는 아주 약간 어색해 보였으나 시간이 지나다 조돌이(같은 테이블에 앉았던 조가 다른 테이블에 있는 조에게 가서 의리주하는 것) 등의 행위를 시작함. 그 후 활기찬 술자리가 되었고 재밌게 놀았음. 차이나당을 통째로 대관했기에 다른 손님들을 고려할 필요가 없었고 먹고 싶은 건 다 시켜 먹으면서 즐겁게 놀았음. 이런 분위기 아래 많은 학생들이 술에 취했지만 다치거나 실종, 혹은 범죄를 겪은 학생은 한 명도 없었음. 차이나당의 경우 대관 조건으로 200만원 이상 먹는 것이었는데(200만원을 채우지 못할 경우 200만원을 줘야했음) 열심히 먹어서 200만원 조금 넘게 지출함. - PS. 새내기대학장에게 집행부원들이 깜짝 케이크 선물을 해줌. 작년에도 해주었기에 내심 기대했었는데 감동이었음. 다시 한 번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이 모여 자신들만이 있는 공간에서 놀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함. 다음에 이뤄지는 다수 대상 행사에서도 이와 같은 술집 대관을 꼭 하길 바람. 한 가지 당황했던 건 화장실 사건이었음. 1층 화장실 문이 잠겨서 열리지 않았는데 안에 사람이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집에 간 사람, 남아 있는 사람 인원 전부를 하나하나 조사했음. 이는 굉장히 힘들었고 다시는 이런 일이 없으면 하는 경험이었음. 이를 대비하기 위해 1층의 화장실(차이나당 전용 화장실이 아니라 차이나당에 열쇠가 없다는 것이 문제점임.)은 장려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려됨.
2시에 출발할 때 조별로 이동하는 체제였음에도 늦는 조들이 있었음. 그러나 그 시간에 다른 조들이 조별 구호와 동작을 정했기에 큰 지장은 없었음. 조별 구호 발표 시 mc들의 역할 주요함. 기획 단계에서 mc를 한 명으로 정했으나 실제 두 명으로 진행하는 것이 편리했음. ”동작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프로그램은 반응이 좋았음. 그러나 큰 신체 활동을 필요로 했기에 많진 않았지만 어느 정도 인원은 나중에 앉아있기도 했음. 또한 뒤에서 서서히 다가오는 탈락선의 경우 좌우에 위치한 집행 위원이 땅바닥으로 탈락선을 끌어야만 안전하다는 걸 깨달음. 각 라운드가 생각보다 빨리 끝나 많은 라운드를 소화했음. ”피구 게임“의 경우 시간을 여유롭게 넉넉히 잡아놨었음. 그래서인지 시간이 많이 남아 짝피구 등을 병행해서 진행했음. 그러다 보니 피구 rule에 대한 합의가 적었고 공지가 다소 늦어져 혼란스러운 상황이 잠시 벌어졌었음. 피구 진행은 매끄러웠지만 다들 피구 이후 많은 체력 저하를 체감함. 오랜 시간의 휴식으로 이를 만회했음. ”사교 댄스“의 경우 다들 열심히 참가해서 만족스러운 행사였음. 시간도 2018 새내기대학에 비해 확실히 줄어서 짜임새있는 진행이 되었음. 춤의 난이도도 적당해 모두 처음엔 낯설어 했지만 이후 금방 적응했음. ”꼬리 잡기“는 올해 참참참과 가위바위보를 섞어 진행했고, 처음에 6명씩, 두 번째 라운드엔 3명 씩 시작했음. 참참참을 넣으니 확실히 게임 시간이 길어져 다행스러웠고 2round 정도만 해도 시간을 잘 끌어주어서 그 사이 멘토들이 도망가기 충분했음. 다만 이 시간에 음식점에대한 공지가 나야 했기 때문에 집행위원들이 매우 바빴음. 마무리 집행위원은 3명으로, 적지 않은 인원이라 아주 적당했음. 스피커를 한 대 빌려서 전체적인 체육관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 스피커에서 멀어지면 확실히 음량이 줄어들었고 스피커가 울려서 정확히 목소리 전달은 힘들었음. BGM으로 노래를 틀기위해서 마이크에 휴대폰을 대고 진행해야 했는데 이 또한 음량 조절이 쉽지 않았음. 이를 개선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음.
음식점 별로 차이가 조금씩 있을 것이라 예상하는데 맛집 탐방은 (조당 멘티 + 멘토 수) * 12,000 원을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 때문에 남는 돈은 후식을 먹거나 음식점에서 추가 메뉴를 주문할 수 있음. 그래도 남으면 가져옴. 맛집 찾기의 경우 오신, 트레블엔 쿡, 모리 돈부리, 돌쇠 아저씨, 도리도리하찌, 삼백그람, 분짜 하노이, 만돌이네 8 곳에서 진행되었고 음식점에 대한 불만은 크게 접하지 못했을 정도로 다들 나름 만족스러워 했음. 그러나 생각보다 예약이 가능한 음식점이 적어 8군데를 이렇게 확정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음. 실례로 돌쇠 아저씨는 당일 다시 한 번 예약 확인을 해야 했고 만돌이네는 음식 주문을 미리 해야만 예약이 진행되었음. 맛집 탐방이 내년 새내기대학에도 진행된다면 이를 유념해서 예약하면 좋을 것 같음.
COUNT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