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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벼리캠프란?
자유전공학부의 폭넓은 인간관계와 다양성을 엮어줄 구심점의 역할을 할 장을 마련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전공이 달라 만날 기회가 없던 선후배 및 동기를 만나고 학부와 학생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며 전공 선택에 있어 조언을 얻음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설정하는데 목표를 두는 행사.
2. 벼리캠프 모습
벼리캠프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벼리 캠프는 주로 언제 하나요?
벼리 캠프에서는 무엇이 필요하나요?
3. 벼리캠프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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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
강원도
첫째 날)
[10:00~11:30] : 학교에서 모여 대여한 버스에 나뉘어 탑승한 뒤 휴게소 도착(15분 휴식), 버스 안에서 책자 배부, 일정 안내
[11:30~13:30] : 점심 식사(황태구이, 순두부 식당)
[13:30~16:30] : 리조트 도착 및 장보기
[16:30~17:30] : 자전 콘서트
[17:30~18:00] : 자전 콘서트 종료, 방 배정 및 열쇠 배분, 방에 짐 풀기
[18:00~19:30] : 저녁 식사(바베큐)
[19:30~20:00] : 휴식
[20:00~23:00] : 조별 시간
→ 아이스 브레이킹, 방별 인원 확인, 낙산사 인원 조사(2일차 일정 관련)
[23:00~]: 취침
둘째 날)
2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서 관광하도록 함(오후 2~3시경 다시 합류).
① 울산바위
[9:00~13:00]: 선두, 중간, 후미 3개의 조로 나누어 등산을 진행함. 흔들바위, 울산바위, 신흥사 방문
[13:00~14:00]: 점심 식사
[14:00~14:30]: 숙소로 이동
[14:30~15:00]: 휴식
② 낙산사
[9:00~10:30]: 낙산사 도착 및 관광
[10:30~11:00]: 이동
[11:00~12:00]: 중앙시장 방문, 조별 미션 공지
[12:00~12:30]: 집합 및 점수 산정
[12:30~13:30]: 점심 식사(막국수)
[13:30~14:00]: 숙소로 이동
[14:00~15:00]: 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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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17:30]: 해변 프로그램
[17:30~18:30]: 종료 및 휴식
[18:30~19:30]: 저녁 식사
[19:30~21:00]: 학생 발표 시간, 경품 추첨
[21:00~23:00]: 학생 발표 종료 및 야식 등 물자 배분
[23:00~]: 취침
2014/08/26 → 2014/08/27
첫째 날)
[11:00~12:00]: 집합 완료, 인원수 확인, 개회식 및 방배정
[12:00~2:00]: 점심 식사
[2:00~4:00]: 외부 강사 초빙 교육(호신술, 댄스 등)
[4:00~6:00]: 체육대회 진행
[6:00~8:00]: 저녁 식사
[8:00~10:00]: 퀴즈대회(골든벨)/토론대회
[10:00~]: 자유시간 및 취침
둘째 날)
[8:00~9:00]: 아침 식사
[9:00~10:00]: 방 정리/청소
[10:00~12:00]: 산책, 섬 일주
[12:00~2:00]: 점심식사, 폐회식 및 해산
2016/08/24 → 2016/08/26
강원도 속초
첫째 날)
[9:30~12:00]: 집합 및 버스 탑승, 숙소 도착 및 짐 풀기
[12:00~13:30]: 점심 식사
[13:30~15:00]: 휴식
[15:00~15:30]: 입소식(학부장님 인사말, 선서)
[15:30~16:30]: 아이스 브레이킹
[16:30~18:00]: 조별 프로그램(방탈출 게임)
[18:00~19:00]: 저녁 식사
[19:00~21:00]: 진로 및 전공 관련 강연
[21:00~23:00]: 벼리마블
[23:00~]: 휴식 및 취침
둘째 날)
[8:00~9:00]: 아침 식사
[9:00~12:00]: 시내 탐방 프로그램(영금정, 등대, 아바이마을 등), 조별 미션
[12:00~13:00]: 점심 식사
[13:00~15:00]: 휴식
[15:00~19:00]: 조별 프로젝트 준비(주제: 휴대폰을 이용해 자전 광고 영상을 만들어라!)
[19:00~20:00]: 저녁 식사
[20:00~20:30]: 휴식
[20:30~21:00]: 프로젝트 발표
[21:00~21:30]: 프로젝트 평가, 학생회 간담회
[21:30~22:00]: 조별 시상
[22:00~]: 취침
셋째 날)
[8:00~9:00]: 아침 식사
[9:00~10:30]: 롤링페이퍼 및 짐 정리
[10:30~11:00]: 퇴소식
[11:00~11:30]: 사진 촬영
[11:30~]: 버스 탑승 및 해산
2017/08/24 → 2017/08/26
충남 태안 안면도
첫째 날)
[12:00~15:00]: 집합 및 이동
[15:00~15:30]: 방 배정 및 짐 풀기
[15:30~16:30]: 입소식
[16:30~17:30]: 아이스 브레이킹
[17:30~19:00]: 저녁 식사
[19:00~20:00]: 학부(교수님/학생회)와의 대화-오픈 토크
[20:00~21:00]: 학부와의 대화-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1:00~21:30]: 휴식
[21:30~22:30]: 조 대항 레크리에이션(동문서답 게임, 고깔고깔 대작전, 영화 명대사 따라하기 게임)
[22:30~23:00]: 야식 배분
[23:00~]: 취침
둘째 날)
[9:00~10:00]: 아침 식사
[10:00~12:00]: 개인위생, 오후 프로그램 준비
[12:00~13:30]: 점심 식사
[13:30~15:30]: 자전 인생게임
[15:30~16:00]: 휴식
[16:00~18:00]: 교수님/조교님과 함께하는 체육 한마당
[18:00~18:30]: 휴식
[18:30~20:00]: 저녁 식사
[20:00~20:30]: 학생회와의 대화
[20:30~21:30]: 시상식 및 마무리
[21:30~22:00]: 야식 배부
[22:00~]: 취침
셋째 날)
[8:00~9:00]: 아침 식사
[9:00~10:30]: 롤링페이퍼 및 짐 정리
[10:30~11:00]: 퇴소식
[11:00~11:30]: 사진 촬영
[11:30~14:00]: 서울로 이동
[14:00~]: 해산
COUNT5
4. 벼리캠프 집행부 기획 정리 및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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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내용
준비물
2013
둘째날
낙산사와 중앙시장에서 짜여진 조를 바탕으로 미션을 수행하도록 함.
낙산사 미션
- 해수관음상 앞에서 사진 찍기
- 홍련암에서 바다사진
- 7층 석탑, 갈매기, 연꽃 사진
중앙시장 미션
- 갯배, 개불, 황소상, 해삼, 대게, 전복 등 사진 찍기
- 상인 아주머니와 셀카 찍기
2016
첫째날
멘토단 소개와 아이스 브레이킹으로 이루어져 있음.
멘토단 소개(30~35분)
: 미래인재학교에 대한 소개를 진행한 뒤 팀 순서대로 나와 멘토 소개를 진행함. 멘토 소개가 끝난 후, 조 소개가 이루어지고 마지막으로 미션을 공지한 뒤 멘토의 지시에 따라 조별 공간으로 이동함.
아이스 브레이킹(85~90분)
: [소개]→[게임]→[조별 활동] 세 파트 순서대로 진행함.
[소개] (35분)
- 멘토 소개: 멘토별로 상세하게 자기소개 진행(사진, 학과, 이름, 한마디)
- 일정 소개: 2박 3일간의 간략한 일정과 주의사항 공지, 자유로운 질의 응답.
- 짝 소개: 멘티들을 2인 1조로 짝을 맺어줘서 짝 소개를 실시. 이름, 학교, 나이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 외에 다른 것을 물어보도록 유도함. 충분히 이야기한 뒤 조원들 앞에서 자신의 짝을 소개함.
[게임] (35분)
한 조 안에서 5 or 6명으로 팀을 나눠 진행함.
- 명제 만들기: 처음 5분 동안 팀 내에서 협의해 정보를 공유함. 그 후 5분동안 상대 팀에서 한 명을 지정해 예/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번갈아 가며 함. 본 게임에서 그 내용들을 바탕으로 상대 팀에게 명제를 제시해 그에 해당하는 사람의 수가 3명이면 점수를 얻게 됨. 각 팀별로 10번씩의 명제 제시 기회를 부여하여, 게임이 끝난 후 득점이 더 높은 팀이 이기게 됨.
- 이어 그리기: 각 팀당 그림 그리는 사람 3명 + 그림을 맞추는 사람 2~3명으로 나눔. 그림 그리는 사람은 스케치북에 적혀 있는 대상을 5초 동안 A4지에 표현. 두번째 사람과 마지막 사람도 마찬가지로, 스케치북에 적혀 있는 것을 보고 앞 사람의 그림에 덧붙여 그림(각 5초씩). 마지막 그림이 완성된 후, 맞추는 사람들이 정답을 맞히게 되면 점수를 얻게 됨.
[조별 활동] (20분)
- 짝 얼굴 그리기: 준비된 종이에 짝 얼굴의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그림.
- 조 팻말 만들기: 조 이름을 쓰고 아래에 <짝 얼굴 그리기>에서 그린 얼굴을 오려 붙임. 멘토 얼굴은 멘티 5명이 나눠서 그린뒤 붙임. 자유롭게 데코해서 조 팻말을 만듦.
스케치북 10권, 하드보드지 10장, A4지, 그림도구
2016
첫째날
졸업생, 선배, 교수님들의 강연을 듣는 시간. 졸업생과 선배의 강연은 영상을 통해 제공됨.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이 쉽게 만나지 못했던 다양한 전공 및 진로를 소개함.
현장 프로젝터, 컴퓨터, 포인터, 마이크
2016
첫째날
보드게임 부루마블과 유사한 게임판을 이용해서 진행하는 게임. 칸마다 질문이 적혀있고 주사위를 굴려 말이 멈춘 곳에 있는 질문에 본인 이 답하고 조원 두 명을 더 지목해 답할 수 있음. 차례가 두 번 돌면 게임이 끝남.
벼리마블 게임판, 주사위
2016
둘째날
속초 등대 전망대, 영금정, 아바이 마을을 거쳐 가는 코스로 이뤄짐. 동시에 조별로 미션을 수행함.
속초 빨간 등대 미션
- 속초 05(표지판)에서 빨간 등대가 보이도록 사진 찍기
속초 등대 전망대 미션
- 등대 안에 있는 속초 해안지형 축소 모형을 찾아 그 모형 속 등대의 총 개수 세기
- 달마와 사진 찍기
속초 영금정 미션
- 정자 위에 적힌 한문 문구가 나오도록 사진 찍기
- 바다를 후경으로 조원 단체 사진
흰색 지붕 정자 미션
- 바다를 후경으로 조원 단체 사진
아바이 마을
- 갯배 타고 조원 단체 사진
- 가을동화 촬영지 기념 동상과 같은 자세로 사진 찍기
- 1박 2일 촬영지(식당) 식당플래카드 사진
- 순대 맛보고 주인아주머니와 사진 찍기
2016
둘째날
휴대폰만을 사용해서 자전을 홍보하는 광고 영상을 만듦. 편집은 휴대폰 어플로만 할 수 있고, 조원 모두가 광고 제작에 참여. 밤에 교수님 평가와 조끼리의 상호평가가 진행됨.
휴대폰
2017
첫째날
A4용지 활용 프로그램
A4용지와 펜을 나눠가지고 서로 잘 모르는 두 명씩(홀수라면 한 그룹만 세 명씩) 짝을 지음. 종이를 반으로 접고 위쪽은 다시 8칸으로 구획을 나눔.
1단계: 상대방을 인터뷰하여 8칸에 1)이름과 나이 2)사는 곳 3)좋아하는 음식 4)좋아하는 활동 5)나의 강점 6)지금 받고 싶은 선물 7)최근 관심사 8)인생 영화를 적음.
2단계: 밑의 반에는 상대방의 이미지를 타임어택 30초 안에 그린다(얼굴 그리는거 아님, 아무도 잘 그리지 못 하는 것 의도). 왜 이런 그림을 그렸는지 이야기를 나눔(3분).
3단계: 1단계와 2단계에서 파트너 간에 수행한 것을 조원들끼리 공유하며 이야기를 나눔(7분).
A4용지, 펜
2017
첫째날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통해 질문을 받아 별준위에서 골라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형식으로 운영. 반, 학번 단체 카톡방을 통해 오픈채팅방을 공유하여 질문을 받음. 벼리 당일에도 오프라인으로 질문을 받으며, 하드보드지에 포스트잇으로 붙임. 1부에서는 자유전공학부 운영과 관련된 질문, 2부는 교수님들과 함께 비교적으로 사적인 질문으로 구성됨.
하드보드지, 포스트잇
2017
둘째날
일명 '학인동 인생게임'
→ "학(학점 또는 학문적 성취)", "인(인간관계)", "동(동아리생활)" 세 가지의 테마로 분류해 게임으로 투영해 낸 활동.
학, 인, 동 각 테마당 3개의 게임으로 이뤄짐.
한 팀은 한 부스에서 15분 간, 총합 6개의
게임에 참여. 이긴 팀은 게임이 해당하는 학, 인, 동 중 하나의 항목에 1점을 추가하고, 진 팀은 추가하지 못함. 각 게임을 이길 시에 게임
의 테마와 관련된 소품을 상품으로 지급. 소품들은 추후 인기상 수상 조를 선정할 때 사용됨.
게임 시작 전 9개의 다른 전공이 각각 두 개씩 적힌 총 18장의 종이로 제비뽑기를 하게 하는 '전공진입'을 실행. 랜덤하게 뽑힌 전공마다 특정게임을 이겼을 때 부여받는 추가점수가 있으나 이는 게임이 끝날 때까지 공지하지 않음.
다음 세 팀에 상품을 지급함.
1. 학인동 항목과 상관없이 점수의 총합이 가장 높은 한 조. (총합으로 측정)
2. 점수의 총합이 평균이상이며 학인동 세 항목의 스테이터스가 가장 고르게 분
포되어 있는 한 조. (표준편차로 측정)
3. 점수로 인해 유추되는 가상 자유전공학부 학생의 모습을 각 게임에서 승리한
후 지급받는 소품을 활용해 가장 잘 나타낸 한 조. 조원들은 각 조에 배정된 별준
위원을 소품을 사용해 꾸민다. (인기상 개념, 현장 분위기로 결정)
[학]
- 공포의 수강신청: 별준위에서 준비한 노트북 두 대에 설치된 스누타임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진행. 스누타임으로 주어진 조건에 맞는 시간표를 만드는 게임
- 지옥의 팀플: 침묵속의 외침이라 널리 알려진 게임
- 피의 중간고사: 두 조를 대상으로 10여분 간 퀴즈게임을 진행한다. 공자농생(공대, 자연대, 농대, 생활대), 인문사회, 음대&미대 세 장르로 분류된 문제들 맞춤.
[인]
- 어질어질 바닥이 노랗구나 장터: 두 조가 서로에게 총 10종의 음료 중 3종의 음료를 섞어서 먹인 후 어느 음료가 사용되었는지 맞추는 게임
- 전국민 지갑거덜내기 프로젝트 밥약: 서울대 내 선후배간 밥약에서 가장 인기있는 식당의 시그니쳐 메뉴 12개를 선정해 메뉴의 조합으로 100000원에 가장 근접한 밥약 예산을 짜는 쪽이 이기게 되는 "밥약 블랙잭" 게임
- 두근두근 운명일까 응아니야 연애게임: 이구동성 게임
[동]
- 나라가 허락한 유일한 마약, 음악게임: 노래 앞부분 1초 내외만 들려준 후(사전 편집) 노래제목을 맞추는 게임
- 바디랭귀지, 너의 몸이 말하고 있어 게임: 소리없이 몸으로만 표현할 한 명을 정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그 사람이 몸으로 표현하는 것을 보고 문제의 답을 유추해냄.
- 뭐 이런걸 해 게임: 코끼리 코를 10바퀴 돈 후 40초 동안 팀원의 지시 아래에서 공을 차서 골대에 넣음. 40초가 지났을 경우, 팀원은 더 이상 지시를 할 수 없음. 슛은 1분 안에 해야 함.
2017
둘째날
2개 조를 1개 팀으로 하여 9개 팀으로 경기를 함. 3개팀씩 리그 3개를 만들어서 리그전을 돌림. 경기는 10분씩. 그러면 한 팀은 30분 중 20분 동안 두 경기를 소화함. 피구와 비치발리볼에 대해 시행. 1시간 이후에는 해변 자유 시간을 주지만, 세 리그에서 1위를 한 팀들은 경기당 5분씩 결승리그를 치름. 예선과 본선 모두에서 1승 1패로 동률일 땐 생존자 수나 점수를 이용해 1위를 가림. 우승을 한 두 팀에게는 야식 두 개씩 총 4개를 지급. 교수님들과 선생님들은 인원이 부족한 팀에 합류하는 방식.
피구용 소프트볼, 네트와 라인을 그릴 노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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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벼리캠프는 벼리준비위원회라 불리는 TF를 구성해 기획하게 됨. 별준위가 2박3일(혹은 1박2일)의 일정을 직접 세우고 일정 진행 시 공지나 안내 등 운영 전반을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할 일이 많음. 특히 행사 특성상 일정상 차질이 생기면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시간 관리나 인원 체크 등이 매우 중요함. 별준위 회의 내용을 매주 운영위원회에서 보고하기도 함.
벼리캠프 준비를 위해 꼭 해야할 것들은 다음과 같음.
- 벼리캠프 일시, 장소 정하기 (숙소 예약 포함)
- 이동 시 이용할 버스 알아보기
- 참여자들로부터 참가비 수합 및 참여자에게 적절한 공지 (주로 책자로 이뤄짐)
- 식당 알아보고 예약하기
- 일정표 짜기
- 일정표 내의 프로그램 기획하기 (기획안을 따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음)
벼리캠프의 주목적이 함께 모여서 게임을 하고 밤에 술을 마시면서 친목을 다지는 것은 아님. 이는 새내기새로배움터 등 다른 행사에서도 이룰 수 있음. 벼리캠프는 전공선택 후 자신이 경험한 바와 자신의 미래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 기대하고 만들어진 행사로 초창기 벼리캠프는 자유전공학부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경험을 얘기하는 방향으로 준비됨. 또한 벼리캠프 참여자들이 대부분 새내기나 저학번이라는 점 역시 개선이 필요한 부분임.
COUNT3
기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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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준위 로고.png
272.3KB
별준위 티셔츠 시안.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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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리마블판 최종.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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