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단계부터 3단계까지 질문지를 구성해서 자리를 이동하면서 진행함.
포스트잇, 펜
낙산사와 중앙시장에서 짜여진 조를 바탕으로 미션을 수행하도록 함.
낙산사 미션
- 해수관음상 앞에서 사진 찍기
- 홍련암에서 바다사진
- 7층 석탑, 갈매기, 연꽃 사진
중앙시장 미션
- 갯배, 개불, 황소상, 해삼, 대게, 전복 등 사진 찍기
- 상인 아주머니와 셀카 찍기
멘토단 소개와 아이스 브레이킹으로 이루어져 있음.
멘토단 소개(30~35분)
: 미래인재학교에 대한 소개를 진행한 뒤 팀 순서대로 나와 멘토 소개를 진행함. 멘토 소개가 끝난 후, 조 소개가 이루어지고 마지막으로 미션을 공지한 뒤 멘토의 지시에 따라 조별 공간으로 이동함.
아이스 브레이킹(85~90분)
: [소개]→[게임]→[조별 활동] 세 파트 순서대로 진행함.
[소개] (35분)
- 멘토 소개: 멘토별로 상세하게 자기소개 진행(사진, 학과, 이름, 한마디)
- 일정 소개: 2박 3일간의 간략한 일정과 주의사항 공지, 자유로운 질의 응답.
- 짝 소개: 멘티들을 2인 1조로 짝을 맺어줘서 짝 소개를 실시. 이름, 학교, 나이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 외에 다른 것을 물어보도록 유도함. 충분히 이야기한 뒤 조원들 앞에서 자신의 짝을 소개함.
[게임] (35분)
한 조 안에서 5 or 6명으로 팀을 나눠 진행함.
- 명제 만들기: 처음 5분 동안 팀 내에서 협의해 정보를 공유함. 그 후 5분동안 상대 팀에서 한 명을 지정해 예/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번갈아 가며 함. 본 게임에서 그 내용들을 바탕으로 상대 팀에게 명제를 제시해 그에 해당하는 사람의 수가 3명이면 점수를 얻게 됨. 각 팀별로 10번씩의 명제 제시 기회를 부여하여, 게임이 끝난 후 득점이 더 높은 팀이 이기게 됨.
- 이어 그리기: 각 팀당 그림 그리는 사람 3명 + 그림을 맞추는 사람 2~3명으로 나눔. 그림 그리는 사람은 스케치북에 적혀 있는 대상을 5초 동안 A4지에 표현. 두번째 사람과 마지막 사람도 마찬가지로, 스케치북에 적혀 있는 것을 보고 앞 사람의 그림에 덧붙여 그림(각 5초씩). 마지막 그림이 완성된 후, 맞추는 사람들이 정답을 맞히게 되면 점수를 얻게 됨.
[조별 활동] (20분)
- 짝 얼굴 그리기: 준비된 종이에 짝 얼굴의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그림.
- 조 팻말 만들기: 조 이름을 쓰고 아래에 <짝 얼굴 그리기>에서 그린 얼굴을 오려 붙임. 멘토 얼굴은 멘티 5명이 나눠서 그린뒤 붙임. 자유롭게 데코해서 조 팻말을 만듦.
스케치북 10권, 하드보드지 10장, A4지, 그림도구
졸업생, 선배, 교수님들의 강연을 듣는 시간. 졸업생과 선배의 강연은 영상을 통해 제공됨.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이 쉽게 만나지 못했던 다양한 전공 및 진로를 소개함.
현장 프로젝터, 컴퓨터, 포인터, 마이크
보드게임 부루마블과 유사한 게임판을 이용해서 진행하는 게임. 칸마다 질문이 적혀있고 주사위를 굴려 말이 멈춘 곳에 있는 질문에 본인 이 답하고 조원 두 명을 더 지목해 답할 수 있음. 차례가 두 번 돌면 게임이 끝남.
벼리마블 게임판, 주사위
속초 등대 전망대, 영금정, 아바이 마을을 거쳐 가는 코스로 이뤄짐. 동시에 조별로 미션을 수행함.
속초 빨간 등대 미션
- 속초 05(표지판)에서 빨간 등대가 보이도록 사진 찍기
속초 등대 전망대 미션
- 등대 안에 있는 속초 해안지형 축소 모형을 찾아 그 모형 속 등대의 총 개수 세기
- 달마와 사진 찍기
속초 영금정 미션
- 정자 위에 적힌 한문 문구가 나오도록 사진 찍기
- 바다를 후경으로 조원 단체 사진
흰색 지붕 정자 미션
- 바다를 후경으로 조원 단체 사진
아바이 마을
- 갯배 타고 조원 단체 사진
- 가을동화 촬영지 기념 동상과 같은 자세로 사진 찍기
- 1박 2일 촬영지(식당) 식당플래카드 사진
- 순대 맛보고 주인아주머니와 사진 찍기
휴대폰만을 사용해서 자전을 홍보하는 광고 영상을 만듦. 편집은 휴대폰 어플로만 할 수 있고, 조원 모두가 광고 제작에 참여. 밤에 교수님 평가와 조끼리의 상호평가가 진행됨.
휴대폰
A4용지 활용 프로그램
A4용지와 펜을 나눠가지고 서로 잘 모르는 두 명씩(홀수라면 한 그룹만 세 명씩) 짝을 지음. 종이를 반으로 접고 위쪽은 다시 8칸으로 구획을 나눔.
1단계: 상대방을 인터뷰하여 8칸에 1)이름과 나이 2)사는 곳 3)좋아하는 음식 4)좋아하는 활동 5)나의 강점 6)지금 받고 싶은 선물 7)최근 관심사 8)인생 영화를 적음.
2단계: 밑의 반에는 상대방의 이미지를 타임어택 30초 안에 그린다(얼굴 그리는거 아님, 아무도 잘 그리지 못 하는 것 의도). 왜 이런 그림을 그렸는지 이야기를 나눔(3분).
3단계: 1단계와 2단계에서 파트너 간에 수행한 것을 조원들끼리 공유하며 이야기를 나눔(7분).
A4용지, 펜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통해 질문을 받아 별준위에서 골라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형식으로 운영. 반, 학번 단체 카톡방을 통해 오픈채팅방을 공유하여 질문을 받음. 벼리 당일에도 오프라인으로 질문을 받으며, 하드보드지에 포스트잇으로 붙임. 1부에서는 자유전공학부 운영과 관련된 질문, 2부는 교수님들과 함께 비교적으로 사적인 질문으로 구성됨.
하드보드지, 포스트잇
일명 '학인동 인생게임'
→ "학(학점 또는 학문적 성취)", "인(인간관계)", "동(동아리생활)" 세 가지의 테마로 분류해 게임으로 투영해 낸 활동.
학, 인, 동 각 테마당 3개의 게임으로 이뤄짐.
한 팀은 한 부스에서 15분 간, 총합 6개의
게임에 참여. 이긴 팀은 게임이 해당하는 학, 인, 동 중 하나의 항목에 1점을 추가하고, 진 팀은 추가하지 못함. 각 게임을 이길 시에 게임
의 테마와 관련된 소품을 상품으로 지급. 소품들은 추후 인기상 수상 조를 선정할 때 사용됨.
게임 시작 전 9개의 다른 전공이 각각 두 개씩 적힌 총 18장의 종이로 제비뽑기를 하게 하는 '전공진입'을 실행. 랜덤하게 뽑힌 전공마다 특정게임을 이겼을 때 부여받는 추가점수가 있으나 이는 게임이 끝날 때까지 공지하지 않음.
다음 세 팀에 상품을 지급함.
1. 학인동 항목과 상관없이 점수의 총합이 가장 높은 한 조. (총합으로 측정)
2. 점수의 총합이 평균이상이며 학인동 세 항목의 스테이터스가 가장 고르게 분
포되어 있는 한 조. (표준편차로 측정)
3. 점수로 인해 유추되는 가상 자유전공학부 학생의 모습을 각 게임에서 승리한
후 지급받는 소품을 활용해 가장 잘 나타낸 한 조. 조원들은 각 조에 배정된 별준
위원을 소품을 사용해 꾸민다. (인기상 개념, 현장 분위기로 결정)
[학]
- 공포의 수강신청: 별준위에서 준비한 노트북 두 대에 설치된 스누타임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진행. 스누타임으로 주어진 조건에 맞는 시간표를 만드는 게임
- 지옥의 팀플: 침묵속의 외침이라 널리 알려진 게임
- 피의 중간고사: 두 조를 대상으로 10여분 간 퀴즈게임을 진행한다. 공자농생(공대, 자연대, 농대, 생활대), 인문사회, 음대&미대 세 장르로 분류된 문제들 맞춤.
[인]
- 어질어질 바닥이 노랗구나 장터: 두 조가 서로에게 총 10종의 음료 중 3종의 음료를 섞어서 먹인 후 어느 음료가 사용되었는지 맞추는 게임
- 전국민 지갑거덜내기 프로젝트 밥약: 서울대 내 선후배간 밥약에서 가장 인기있는 식당의 시그니쳐 메뉴 12개를 선정해 메뉴의 조합으로 100000원에 가장 근접한 밥약 예산을 짜는 쪽이 이기게 되는 "밥약 블랙잭" 게임
- 두근두근 운명일까 응아니야 연애게임: 이구동성 게임
[동]
- 나라가 허락한 유일한 마약, 음악게임: 노래 앞부분 1초 내외만 들려준 후(사전 편집) 노래제목을 맞추는 게임
- 바디랭귀지, 너의 몸이 말하고 있어 게임: 소리없이 몸으로만 표현할 한 명을 정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그 사람이 몸으로 표현하는 것을 보고 문제의 답을 유추해냄.
- 뭐 이런걸 해 게임: 코끼리 코를 10바퀴 돈 후 40초 동안 팀원의 지시 아래에서 공을 차서 골대에 넣음. 40초가 지났을 경우, 팀원은 더 이상 지시를 할 수 없음. 슛은 1분 안에 해야 함.
2개 조를 1개 팀으로 하여 9개 팀으로 경기를 함. 3개팀씩 리그 3개를 만들어서 리그전을 돌림. 경기는 10분씩. 그러면 한 팀은 30분 중 20분 동안 두 경기를 소화함. 피구와 비치발리볼에 대해 시행. 1시간 이후에는 해변 자유 시간을 주지만, 세 리그에서 1위를 한 팀들은 경기당 5분씩 결승리그를 치름. 예선과 본선 모두에서 1승 1패로 동률일 땐 생존자 수나 점수를 이용해 1위를 가림. 우승을 한 두 팀에게는 야식 두 개씩 총 4개를 지급. 교수님들과 선생님들은 인원이 부족한 팀에 합류하는 방식.
피구용 소프트볼, 네트와 라인을 그릴 노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