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치: 공과대학내 301동 316호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관악 301동[신공학관1])
•
행정실 번호: 02-880-7287
1. 전공 수업 규정
•
21-24학번 기준
1) 주전공(단일전공) : 전공학점 63학점 이수(전필 30학점 + 전선 내규필수 8학점을 포함한 63학점 이수)
2) 주전공(다전공) :
•
컴퓨터공학부의 전공학점을 45학점 이상(복수,연합)
: 컴퓨터공학부 전필 30학점 + 전선 내규필수 8학점 + 전선 7학점 이상
•
컴퓨터공학부의 전공학점을 48학점 이상(부,연계)
: 컴퓨터공학부 전필 30학점 + 전선 내규필수 8학점 + 전선 10학점 이상
3) 복수전공(*24학번 기준) : 39학점(공대공통교과목 제외)
•
전필: 이산수학, 논리설계, 컴퓨터프로그래밍, 자료구조, 컴퓨터구조, 시스템프로그래밍, 알고리즘
•
전선 15학점 이상
(1) 전공교과목목록
•
24학번~
학년 | 1학기 | 2학기 |
1 | 4190.101 이산수학(*)
4190.103A 프로그래밍연습 | |
2 | M1522.000600 컴퓨터프로그래밍(*)
M1522.000700 논리설계(*)
400.021 정보통신융합 | 4190.206A 전기전자회로(*)
4190.209 컴퓨터공학세미나
4190.210 프로그래밍의 원리
4190.308 컴퓨터구조(*)
M1522.000900 자료구조(*)
공과대학 공통교과목 |
3 | 4190.306 오토마타이론
4190.313 선형 및 비선형 계산모델
4190.416A 디지털신호처리
M1522.000800 시스템프로그래밍(*)
M1522.001400 데이터마이닝 개론
M1522.002400 소프트웨어 개발의 원리와 실습 | 4190.307 운영체제
4190.309A 하드웨어시스템설계
4190.310 프로그래밍언어
4190.407 알고리즘(*)
M1522.000200 창의적통합설계 1
M1522.001800 데이터베이스
M1522.002100 데이터통신
M1522.002700 IT창업개론 |
4 | 4190.303C 임베디드시스템과 응용
4190.402 소프트웨어공학
4190.408 인공지능
4190.409 컴파일러
4190.410 컴퓨터그래픽스
4190.411 컴퓨터네트워크
4190.422 IT-리더십세미나
4190.427 소셜 네트워크 분석
M1522.000300 창의적통합설계 2
M1522.002500 양자 컴퓨팅 및 정보의 기초
M1522.002800 블록체인의 이해
M2177.004300 딥러닝의 기초 | 4190.403 소프트웨어응용
4190.406B 모바일 컴퓨팅과 응용
4190.412 컴퓨터모델링
4190.414A 멀티코어 컴퓨팅
4190.415 컴퓨터보안
4190.423 컴퓨터융합응용
4190.426A 인간컴퓨터상호작용
4190.428 기계학습 개론
M1522.001000 컴퓨터비전
M1522.001200 컴퓨터 신기술 특강
M1522.002300 인터넷 보안 |
[출처]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홈페이지 > 학사 및 교과 > 학부 > 학사과정 전공교과목 이수 표준형태 > https://cse.snu.ac.kr/academics/undergraduate/curriculum (검색일: 2024년 6월 28일)
•
교과목 번호 뒤에 *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은 전공필수 과목입니다. 그 외에는 전부 전공선택 과목입니다.
•
‘하드웨어 시스템설계(4190.309A)’ 과목은 19학번 이후로는 전공선택 과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8학번 이전에는 전공필수 과목이었습니다.)
•
‘자료구조(M1522.009000*)’는 2021년부터 4학점->3학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전] 4(학점)-3(강의)-2(실습) → [변경후] 3(학점)-3(강의)-0(실습)
•
졸업기준이 4학점인 2015~2020학번은 변경된 3학점으로 전필이수를 인정합니다. 단, 주전공(복수전공, 부전공) 전체 최저이수학점은 충적시켜야 하므로, 부족한 전필 1학점은 전선 1학점으로 이수합니다.
•
400.XXX 또는 M2177.XXXXXXX 과목은 최대 9학점까지 인정됩니다. (’정보통신융합(400.021)’ 및 ‘딥러닝의 기초(M2177.004300)’는 9학점 제한에서 제외)
•
공대공통교과목(위 표 2학년 2학기란 참고)으로 ‘산업공학개론(400.015)’, ‘재료공학개론(400.020)’, ‘건설환경공학개론(400.022)’, ‘화학생물공학개론(400.023)’, ‘에너지자원공학개론(400.024)’ 중 한 과목(3학점)을 이수하여야 해야 합니다. (2019학번까지만 해당)
(2) 타학과 개설 인정 교과목
① 공과대학 전기공학부, 산업공학과, 연합전공 기술경영 및 자연과학대학 수리과학부 및 통계학과, 사회과학대학 연합전공 정보문화학, 경영대학 교과목 중 학부장이 인정하는 교과목으로 총 12학점까지 인정하고 있습니다.
※ 단, 전기·정보공학부와 산업공학과의 경우 컴퓨터공학부와의 유사 과목 목록에 따라 중복 수강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공학부에 개설된 과목을 타과의 유사 과목으로 대체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타과 과목이 컴퓨터공학부 과목보다 심화된 과목의 경우 예외로 인정해준다고 하니, 반드시 아래 링크에서 타학과 유사교과목 목록을 참고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② 경영대학 교과목은 아래의 교과목에 한하여 인정됩니다.
‘경영학 원론(251.101)’, ‘재무회계(251.204)’, ‘회계원리(251.205)’, ‘조직행위론(251.209)’, ‘마케팅 관리(251.321)’, ‘재무관리(251.301)’, ‘인사관리(251.303)’, ‘국제경영(251.322)’, ‘현대경영이론(251,332)’, ‘조직구조론(251.215)’
[출처]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홈페이지 > 학사 및 교과 > 학부 > 학사과정 전공이 표준형태 > https://cse.snu.ac.kr/academics/undergraduate/curriculum (검색일: 2024년 6월 28일)
(3) 선이수/후이수
•
선이수, 후이수가 꽤나 엄격한 학과로 공학수학(전필 중 공학수학을 선이수로 요구하는 전기전자회로과목이 2019년도 2학기부터 공학수학 미이수자를 위한 강좌를 개강하여서 수강이 필수적이진 않습니다. 다만 수강하는 것이 여러 수업에 도움이 되긴 한다고 합니다)까지 고려하면 최소 4~5학기 이상이 소요되므로 3학년 진학 전 진입을 추천합니다.
•
컴퓨터의 개념과 실습 과목의 경우 컴퓨터프로그래밍 과목의 선이수과목이지만 자전생의 경우 교양 필수가 아니고, 교수님에 따라 컴개실을 수강하지 않더라도 수강을 허락해주시는 경우가 있어 수강하지 않아도 졸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강 전 교수님께 문의메일을 꼭 보내는 건 잊지 맙시다.
[참고] 2024년 업데이트 이전 수록 정보
(4) 로드맵
[출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생회 공식 인스타그램 > 공과대학 전공로드맵 ver. 2023 게시 > 컴퓨터공학부 (검색일: 2024년 7월 13일)
2. 졸업 교양 규정
자전 교양 규정만 이수하면 됩니다.
[출처] 위 내용은 2024년 7월 1일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행정실의 이메일 답변을 기반으로 구성하였습니다.
3. 추가 특별 규정
졸업논문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그러니 아래 기술된 졸업논문 면책규정을 한 번 꼼꼼히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졸업논문 면책규정
학부생은 논문 지도교수의 허락을 받을 경우 아래의 내용으로 졸업논문을 대체할 수 있다. 단, 졸업논
문 형식의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① 프로젝트 과목의 결과물 (교과목명 변경: 프로젝트=창의적통합설계)
i. 프로젝트 1 과목과 프로젝트 2 과목을 모두 이수한 학생에 한한다.
ii. 논문은 제출자가 프로젝트 팀 내에서 다른 구성원이 아닌 자신이 직접 수행한 것을 바탕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다른 구성원의 업적을 개인의 업적인 양 제출하는 것은 연구윤리 위반에 해당하므로 졸업사정에서 제외한다.
iii. 프로젝트의 팀원이 결과를 중복하여 각각 개인의 업적으로 제출할 수 없다. 중복이 발견될 경우에 중복에 관련된 전원의 졸업논문을 인정하지 않는다.
② Open S/W를 등록한 내용
③ AppStore 등 사이트에 등록한 내용
④ 방학 중 계절인턴으로 했던 작업의 내용
⑤ 저널이나 컨퍼런스에 저자로 논문이 게재확정 되거나 게재된 내용
•
학번마다 졸업을 위해 들어야하는 전공 학점 및 구성이 다릅니다. 자세한 점은 컴퓨터공학부 사이트에서 졸업규정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자전생의 경우 2018년 8월 졸업자부터 졸업기준을 실제 학번으로 할지 진입년도로 할지 선택이 가능합니다.예를 들어, 19학번인 사람이 20학년도 2학기에 진입을 했을 경우 졸업기준을 19학번 기준 20학번 기준 중 자신에게 유리한 것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컴퓨터공학부 사이트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출처]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홈페이지 > 학사 및 교과 > 학부 > 졸업규정 https://cse.snu.ac.kr/academics/undergraduate/degree-requirements (검색일: 2024년 6월 28일)
4. 전탐 추천 교과목
(1)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035.001)’ (컴퓨터공학부 학생 대상 수업에 한함)
컴퓨터 공학부의 전공과목의 기초내용들을 전 영역을 살펴보는 수업으로, 내용이 교양치고 많고 컴퓨터 전반의 컨셉에 대한 얕은 이해를 갖게 해줍니다.
(2) ‘논리설계(M1522.000600)’
전공필수 과목이기 때문에 아마 신청이 쉽지 않을 것이지만 하드웨어의 기본을 배우는 수업으로, 악명 높은 과제와 실습 덕분에 전공 취소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수업 중 하나입니다.
(3) ‘프로그래밍 연습(4190.103A)’
일반적으로 C 언어에 대해 배우는 수업으로 코딩의 기초실력을 기를 수 있는 수업입니다. S/U 과목으로 학점부담도 적습니다. 하지만 교수님에 따라 수강평이 극명히 갈리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 2024년 업데이트 이전 수록 정보
•
[프로그래밍 연습(S/U)]: 학점 부담이 적고, 가장 기초 언어인 C언어를 배우기 때문에 가볍게 맛 보기 좋을 듯 합니다.
[컴퓨팅응용: 자연어처리]: 파이썬과 파이토치를 이용하여 NLP를 실습하는 수업입니다. 전공 과목은 아니지만 저학년 때 AI에 대해 맛볼 수 있는 좋은 교양 수업 같아 추천합니다. (22학번, 2023-1 진입자, 2024.07 작성)
•
프로그래밍연습 - C언어를 배우는 수업이라 컴퓨터의 동작을 찍먹이라도 해보기 좋으며, S/U 평가라서 부담도 적습니다.
컴퓨터구조 - 전공탐색이라 하기에는 난이도나 과제량이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공에서 배우는 내용들의 탄탄한 기반이 되는 과목이라, 제대로 이 전공을 알아보고 싶으면 추천합니다. (19학번, 2020-1 진입자, 2024.07 작성)
•
프로그래밍연습 - C언어 기초를 배울 수 있는 S/U 과목입니다. 프로그래밍이라는 게 한 언어만 제대로 알면 다른 언어 습득하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C언어를 제대로 배워두는 게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컴공 과목들이 전탐을 하기엔 너무 어려운 탓도 있을 것 같습니다… (23학번, 2024-1 진입자, 2024.07 작성)
5. 전공 리뷰
•
코딩으로 무엇을 만드는 것이 좋아서 선택한 컴공이지만, 코딩보다는 컴퓨터 과학을 많이 배우고 코딩은 수단으로 쓰이기 때문에 2~3학년(컴퓨터구조, 자료구조~ )부터 배우는 이론 과학 부분이 이질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꽤 많은 동기들이 코딩 자체가 아니라 이론 컴퓨터 과학 부분에서 어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타 학교의 편성에 비해 저희 학교는 학부생 수업에서 인공지능을 많이 다루지 않아서 알아서 타 학과(전정, 언어학과 등)나 대학원(컴공, 데싸대 등) 수업 등으로 듣는 분들이 일부 계십니다. 인공지능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2학번, 2023-1 진입자, 2024.07 작성)
•
제 희망진로는 취업이 아니긴 하지만, 취업을 생각할 때 다른 전공들에 비해 고민할 필요가 크게 없는 편이긴 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 재학중에 취업을 해서 휴학을 하기도 했었고요. 전공 과목들에서 배운 지식들이 취직 후에도 쏠쏠하게 도움이 되는 몇 안되는 좋은 전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만큼 프로그램 개발에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면, 2~3학년 전필 과목들 들으면서 고생 하실 각오는 해야 해요. (19학번, 2020-1 진입자, 2024.07 작성)
•
다른 학교와 비교해서 요즘의 컴퓨터 전공의 기조와는 다르게 하드웨어에 비중을 두어서 로드맵이 형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생각보다 코딩은 기본 소양이라고 생각하고 진행하는 과목들이 많습니다. 학점은 교수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따기 힘든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당연하지만 컴퓨터에 관심이 많고 코딩을 좋아하고 즐기는 분들이 진입하면 좋은 전공이라고 생각합니다. (23학번, 2024-1 진입자, 2024.07 작성)
•
배우는 것도 많지만 할 건 더 많다 (익명의 진입자)
•
아직 저도 잘 모르겠어요 (익명의 진입자)
•
굉장히 기본을 강조하는 과인 것 같다. 생각보다 실용적이지 않는 것들을 강조하는 편이다. 스스로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익명의 진입자)
•
문과생이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공학 전공이다. (14학번 진입자)